HOME > 교육자격과정 > 시니어라이프교육전문가 자격과정
| 자격과정 소개 |
자격명 | 시니어교육전문가(Master of Senior Education) 1,2급 |
---|---|
발급기관 | (주)가온누리 / 가온누리 |
주무부처 | 교육부 |
등록번호 | 2020-004006 |
자격증 등록사이트 | https://www.pqi.or.kr/inf/qul/infQulBasDetail.do |
직무내용 |
1. 시니어라이프교육의 체험운영에 관련한 제반 업무 2. 시니어라이프교육을 원하는 노인복지관, 노인회관, 주간보호센터, 노인문화센터 등에 대한 체험교육 3. 시니어라이프교육콘텐츠 및 운영프로세서의 연구개발과 관련한 제반업무 4. 기타 시니어라이프교육과 연계하는 모든 교육 및 관련된 제반업무에 관한 연구개발 |
교육목적 | 인구고령화의 진전은 실제 시니어 개인의 삶에 있어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특히 건강 취약 또는 약화로 인해 의사능력이 없거나 판단능력이 없는 경우, 이들의 인권보호를 위한 제도적 장치가 없거나 부족하다. 또한, 삶의 여러 영역에 있어 편견이나 차별, 학대, 소외 등 다양한 인권침해문제에 노출되기 쉽다. 이에 따라 시니어 문제에 대응해 우리 사회에서 다양한 제도를 추진하는 가운데, 본 교육과정을 통해 시니어라이프 전반에 대해 알아보고, 평생학습의 개념으로서 활기넘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있다. |
기대효과 |
시니어교육전문가(Master of Senior Education)과정을 통해 초고령사회에 진입하고 있는 시니어문제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다. 인간다운 삶을 보장받기 위한 시니어 인권을 알아볼 수 있다. 평생학습의 일환으로 지속가능한 자기 계발과 원만한 사회적응 및 전인적 인격을 형성할 수 있다. |
응시비용 | 무료 |
자격증 발급비용 | 1급 150,000원 / 2급 100,000원 |
1회차 | 오리엔테이션 (강의일정소개 및 자기소개공유 등) / 삶의 달인, 당신의 노년은 안녕하십니까?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
2회차 | 인생을 돌아보며 나의 생애주기 그래프를 그려보자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3회차 | 무엇이 우리를 화나게 하는가?(멘탈관리법에 대하여)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4회차 | 노년과 청년사이(세대 간의 갈등을 줄이고 소통하는 법에 대하여)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5회차 | 대화는 이해와 존중을 먹고 산다?!(가족간의 소통에 대하여)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6회차 | 100세 시대를 향유하는 삶이란?(초고령사회에 대하여)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7회차 | 눈부신 햇살 속으로 가는 길은?(우울증에 대하여)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8회차 | 불편한 진실이 말하는 “너희도 나이 먹어봐”(노인학대에 대하여)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9회차 | 영화로 알아보는 시니어 시네마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10회차 | 동화 속 세상으로 시니어 북토크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11회차 | 스마트폰 없이 살 수 있니?(포노사피엔스에 대하여)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12회차 | 신세대라 불리는 시니어 되기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1회차 | 오리엔테이션 (강의일정소개 및 자기소개공유 등) / 시니어 라이프란?(시니어라이프를 배우는 이유)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
2회차 | 자신을 파악하기 위한 본인의 모습 들여다보기 (이야기톡카드 등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활동)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3회차 | 긍정적인 자기 효능감 발견 및 경청과 집중력 향상하기 (참여자의 다양한 특성파악하기 체험활동)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4회차 | CRR분석을 통하여 각자의 심리적 성향을 파악하고, 색깔인지 트레이닝을 통한 두뇌 활성화 통합인지활동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5회차 | 이미지 트레이닝을 통한 기억력 향상과 그 기억을 바탕으로 한 자신의 삶에 대한 발표자 되어보기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6회차 | 다양한 교구재를 활용한 창의적인 공간감각 훈련하기 (스펀지도형 및 스토리픽 활용체험)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7회차 | 청중들에게 당당한 시니어라이프 선언하기 (동사버킷빙고와 인생선언문을 통해 스토리텔링체험활동)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8회차 | 사물인지 트레이닝과 인지적 요소 발전시키기 (이야기톡카드로 장면배열하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9회차 | 삶에서 꼭 필요한 것의 가치관 재정립 및 표현하기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 인생가치사전만들기 체험활동)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10회차 | 나를 표현하는 도구를 활용하여 내인생 코딩하기 (오조봇 및 다양한 양식지를 활용한 체험활동)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11회차 | 창의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인생인형만들기 (손의 협응력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마인드 고취활동)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12회차 | 도전골든벨(전과정총정리) /자격시험 / 수료식 (플러스 스케치기법으로 시니어라이프 되돌아보기)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