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프로그램

HOME  >  교육프로그램  >  진로교육 프로그램

|  진로와 꿈을 향한 나의 나침반   |

진로탐색교육 특화 프로그램


‘진로와 꿈을 향한 나의 나침반’ 은 학생들의 진로와 비전,
꿈에 대해 배워보는 진로탐색계발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학습자위주의 교육으로, 협동중심의 교육으로, 스스로 깨닫는 교육으로, 소리치고 움직이고 소통하는

교육으로 학생들이 보다 쉽게 진로비전교육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본 교육과정은 교육방향의 직업세계나 진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자신의 비전을 설계하고 발전시켜 자기주도적으로 자신의 비전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자기주도적인 진로탐색계발역량 및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강화하는 교육으로서,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진로탐색계발 및 직업활성화에 따른 직업관 확립의 장을 마련하고,

학생들의 올바른 가치관 정립, 논리성 및 창의성 함양은 물론,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적 비전 발견과 진로계발 모델링 형성에 기여하는 것이 본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입니다.

서로의 강점을 알아보기 위한  

“Who Are You”


처음 만나는 친구들에게  재미있게 자신을 알리는 자기  표현 방법을 직접 배웁니다. 자신을 표현하는 3 KEYWORD를 포함한 자신의 이름표를 만들어 봅니다. 자신의 3 KEYWORD와 함께 친구들에게 직접 자신을 소개함으로써 자신의 강점, 장점, 특징 등을 파악하고, 친구들의 스토리도 들으며 서로 몰랐었던 부분도 자연스럽게 알게 되며 친분을 쌓을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시간 세부교육내용
1시간 서로의 강점을 알아보기 위한 Who Are You를 통해 이름표 작성하고 모둠별 자기소개하기
1시간 각 모둠별 개성있는 명칭 및 자체적인 교육규칙정하기

서로를 이해하기 위한  

“New Face”


인문학에서 활용 가능한 소통프로그램 배우는 시간. 자신의 얼굴의 특징을 잘 살려 글로 표현 해 보고, 각자 적은 글만 보고 서로의 얼굴을 그려주는 시간을 통해 자신의 특징과 서로를 알아가면서 친해지는 프로그램으로, 직접 실습하고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웁니다. 


시간 세부교육내용
1시간 서로를 이해하기 위한 New Face를 통해 모둠별 서로 친해지기

팀원간 성장할 수 있는  

“마쉬멜로챌린지”


전세계 인문학교육에 널리 활용되고 있는 마쉬멜로 챌린지는 스파게티면과 테이프를 가지고 건축물을 쌓고 그 꼭대기에 마쉬멜로를 올려놓는 게임입니다. 마쉬멜로를 가장 높이 올려놓는 팀이 승자가 됩니다. 이것을 통해 팀원간 일을 하는 방식에 대해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게임입니다. 


시간 세부교육내용
1시간 팀원간 성장할 수 있는 마쉬멜로챌린지를 통해 모둠별 협동심 및 개성 이해하기

다양한 주제에 대한 열린 소통  

“World Cafe”


월드카페는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고, 각 모둠별 서로의 생각을 나누어보는 프로그램으로 티타임처럼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모둠별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생각들을 브레인 스토밍을 통해 효율적인 결과를 도출해 나가는 회의방식입니다. 집단지성이라는 목적성을 가지고 서로의 의견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며, 리더십에 대한 열린 소통과 창조적인 대화를 이끌어 냅니다.  


시간 세부교육내용
2시간 모둠별 각각 다른 리더십에 대한 주제를 선정하고, 모둠을 이동하면서 서로의 생각을 공유/발표하기

진로목표의 과정과 수용방식을 모색해보는

“오르락내리락
  진로이야기게임”


진로를 펼쳐 나가는 데 있어 목표의 설정과 함께 어떤 과정을 거쳐 도달할 것인가라는 방법상의 문제도 매우 중요합니다. 오르락내리락 진로게임판을 활용해서 진로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정하고, 그 주제에 부합할 수 있는 긍정적 상황과 부정적 상황을 예측해 본 후 각각의 상황에 맞는 대처법을 찾아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시간 세부교육내용
1시간 진로에 대한 긍정적 상황 및 부정적 상황을 논의하고 문제해결방안을 찾으면서 오르락내리락 진로게임하기
1시간 각 모둠별 진로에 대한 문제해결방안을 발표하고 공유하기

진로를 보다 더 구체화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IF 진로 솔루션찾기”


진로를 계획하는 데 있어 다양한 방해요소를 생각해보고, 그 장애요소들을 헤쳐 나갈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도데코 주사위에 그림스티커와 함께 진로를 계획할 때 방해가 되는 요소 12개를 선정하고, 솔루션보드에 구체적으로 기록합니다. 그리고 모둠별로 각 방해요소에 대한 합리적인 대처방안들을 도출해 냄으로써, 융합적 사고의 힘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릅니다. 


시간 세부교육내용
1시간 진로계획에 있어 방해요소 12가지를 찾고 도데코주사위를 활용하여 솔루션보드에 해결방안을 찾아나가기
1시간 각 모둠별 진로계획에 대한 방해요소 및 해결방안을 발표하고 공유하기

진로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표현해보는

“나만의
  진로 가치 사전만들기”


진로에 대한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그림 스티커를 무지 스크랩북에 붙입니다. 추상적인 진로에 대한 관념어들을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표현으로 바꾸어 진로에 대한 자신의 가치와 뚜렷한 목표의식을 기를 수 있는 나만의 책 만들기 과정입니다. 어떠한 규칙이나 제한사항 없이 마음껏 자유자재로 자신의 생각을 당당하게 기록해 스스로 진로에 대한 정서적 가치를 느껴봅니다.  


시간 세부교육내용
1시간 그림스티커와 무지스크랩북을 활용하여 나만의 진로가치사전만들기
1시간 각 모둠별 진로가치사전 발표하고 공유하기

진로카드로 알아보는 내 미래의 직업

“Career
   Exploration”


진로계발에 있어 적성이 갖는 중요성을 이해하고, 진로직업카드를 통해 진로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적성을 파악해 봅니다. 적성 파악 후 같은 적성군끼리 모여 적성의 특징을 함께 생각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자신의 진로를 생각합니다. 스피드퀴즈 및 직업빙고게임을 통해 다양한 직업을 재미있게 알아가 봅니다. 


시간 세부교육내용
1시간 진로직업카드를 활용하여 자신의 적성에 따른 직업군을 알아보고, 그 직업이 가진 특징알기
1시간 각 인원별 진로활동지를 발표하고 공유하기

4차산업의 핵심, 코딩을 배우고 활용하는

“오조봇 활용교육”


직업카드를 통해서 정한 자신의 다양한 직업을 키자니아맵으로 표현합니다. 자신만의 키자니아맵을 오조봇을 활용하여 게임처럼 스토리텔링 미션을 통해 미래의 나의 진로를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큰 전지를 나누어서 각자의 꿈과 관련있는 다양한 직업들을 표현하는 코딩을 통해 꿈을 서로서로 응원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시간 세부교육내용
1시간 코딩을 통한 오조봇에 대해 배우고, 오조봇을 활용하여 게임처럼 나의 진로를 알아보기

꿈과 비전의 구체화를 위한 

“나의 비전선언문
   작성/발표”


자신의 꿈과 비전을 구체화 시킵니다. 올해 또는 내년의 구체적인 목표와 실행내용, 삶의 비전을 비롯한 자신의 버킷리스트 뿐만 아니라 자신이 되고 싶은 직업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보드(용지)에 표현하면서 자신의 꿈과 연결된 진로의 방향을 생각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시각적인 동기부여가 미치는 긍정적인 힘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시간 세부교육내용
1시간 특정기간동안 자신이 꼭 성취하고 싶은 것들을 계획하고, 구체적인 실천사항을 작성하기
1시간 각 모둠별로 비전선언문 완성본을 발표하고 공유하기

나, 너, 우리의 꿈을 그려보자 

“Plus Sketch”


꿈, 직업, 진로 등의 키워드를 플러스스케치 기법에 맞춰 미래의 나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그려봅니다. 한 장의 큰 종이에 적은 키워드를 조각 내어, 각자가 생각하는 주제를 글과 그림으로 적고 그려서 다시 붙여봄 으로써 각자의 꿈과 진로의 생각과 표현은 다르지만 모두 같음을 이해합니다.  


시간 세부교육내용
1시간 Plus Sketch기법으로 각자 자유롭게 자신의 꿈/직업/진로에 대한 구체화된 생각을 그리기
1시간 각 모둠별로 Plus Sketch 완성본을 발표하고 공유하기

VR(가상현실)을 활용한 

“미래직업체험”


4차산업의 주요콘텐츠인 VR(가상현실)에 대해 배워보고, VR과 관련된 직업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VR 보드를 활용하여 다양한 가상현실에 직접 들어간 듯한 체험을 합니다. 앞으로의 미래직업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도록 합니다.  


시간 세부교육내용
1시간 VR(가상현실)보드를 통해 미래직업군이 어떻게 변화되는지 알아보기

내가 되고 싶은  

“직업인형만들기”


협력을 통해 창의력을 발산합니다. 각자의 꿈과 관련된 직업인형을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 만들어 봅니다. 자신이 되고 싶은 직업에 대한 생각을 하면서 그에 맞는 의상, 머리카락 등을 정성스럽게 만들어 자신의 꿈을 시각화합니다.  


시간 세부교육내용
2시간 자신이 되고 싶은 직업을 직업인형으로 제작함으로써 꿈을 시각화하기

진로의 구체화를 위한 UCC동영상 기획 및 제작

“손바닥필름 및
  손바닥필름제”


주제(진로)에 대한 우리의 해결방안 ‘손바닥필름'
주제를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것 등 우리만의 해결방안을 위해 주제와 관련된 영상을 1분 내외의 광고형식으로 스스로 기획하고 콘티까지 제작하여 촬영합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스스로에게도 메시지를 보내게 되며, 타인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공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손바닥 필름제’
지난 시간에 각 모둠별로 찍어온 영상을 함께 편집하고, 그 안에 담겨진 메시지에 대해 논의합니다. 또한, 편집된 영상을 영화제 형식으로 상영하며, 함께 영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집니다.  


시간 세부교육내용
3시간 UCC동영상기획하고, 촬영하고, 편집하여 모둠별 문제해결능력을 영상으로 표현하기
0.5시간 모둠별 편집된 UCC동영상을 다같이 공유하는 손바닥필름제 개최하기

공정교육으로 한국사회를 변화시키는 사회적기업 (주)가온누리

사업자등록번호 603-81-78494 | Tel. 051-628-1365 l Fax. 051-980-2032

(우)46329 부산광역시 금정구 금사로 130 Campus D(camp2) 가온누리 

© 2011 (주)가온누리, all copyright reserved.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톡 플러스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