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자격과정 > 세계시민교육전문가 자격과정
| 자격과정 소개 |
㈜가온누리는 유니세프한국위원회
부산사무소와 아동권리교육에 대한
협력관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가온누리는 사회적기업으로서
청소년 및 대학생들의 인재육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교육기업입니다.
자격명 | 세계시민교육전문가(master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1,2급 |
---|---|
발급기관 | (주) 가온누리 / 가온누리 |
주무부처 | 교육부 |
등록번호 | 2016-002065 |
자격증 등록사이트 | https://www.pqi.or.kr/inf/qul/infQulBasDetail.do |
직무내용 |
1. 세계시민교육의 체험운영에 관련한 제반 업무 2. 세계시민교육을 원하는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단체 등에 대한 체험교육 3. 세계시민교육 운영 프로세서의 연구개선활동 4. 기타 세계시민교육 운영에 관련된 제반업무에 대한 사항 |
교육목적 |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아동관련사건이 점점 확대 재생산되는 가운데, 국가에서는 형법 및 소년법개정을 통한 처벌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는 시점에서, 처벌이 아닌 아동권리교육(세계시민교육)을 통해 아동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또한, 각 일선학교(초,중,고)에서는 2015년 인성교육진흥법이 공포되어 다양한 인성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세계시민교육선도교사 보직을 두어 유엔아동권리협약을 기반으로 한 아동권리, 국제이해, 다문화 등의 교육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음. |
기대효과 | 아동인권을 증진하여 아동들이 존엄성과 안전한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참여형 수업을 통해 상호존중과 여러 사례를 발굴하여 아동인권에 관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지역 아동들이 지역에서 더불어 살아 갈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
응시비용 | 무료 |
자격증 발급비용 | 1급 150,000원 / 2급 100,000원 |
1회차 | 오리엔테이션 (강의일정소개 및 자기소개공유 등) / 세계시민교육에 대하여(아동을 존중한다는 것이란 무엇인가?)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
2회차 | 권리주체자와 의무이행자 이해하기 아동참여의 8단계 사다리모형 이해하기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3회차 | 아동인권옹호활동가 분석하기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4회차 | 내가 찾은 아동인권옹호활동가 분석하기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5회차 | 아동인권옹호전략계획 수립하기 (Six Questions / Nine Questions)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6회차 | 아동인권옹호전략계획 프로그램 구성하기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7회차 | 아동인권옹호전략계획 프로그램 점검사항 분석하기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8회차 | 아동인권옹호전략계획 프로그램 이해관계자 분석하기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9회차 | 아동인권에 대한 미디어옹호분석하기 / 아동친화적 글쓰기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10회차 | 아동인권교육 프로그램 계획하기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11회차 | 아동인권교육 훈련모듈 개발하기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12회차 | 나의 가정을 위한 아동친화가정 체크리스트 만들기 / 수료식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1회차 | 오리엔테이션 (강의일정소개 및 자기소개공유 등) / 인권과 아동인권(인권 및 아동인권을 배우는 이유)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
2회차 | 아동에 관하여 / 아동과 나의 어린시절(아동과 나를 이해하기)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3회차 | 유엔아동권리협약카드를 활용한 아동권리교육 (아동의 4대 기본권알기)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4회차 | WANTS & NEEDS카드를 활용한 아동권리교육 (아동에게 꼭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 구별하기)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5회차 | Six Questions을 활용한 아동권리침해사례 분석하기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6회차 | Six Questions을 활용한 아동권리침해 분석 심화과정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7회차 | 편견과 고정관념(비차별그림그리기 등)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8회차 | 편견과 고정관념 심화과정(차별에 대한 사례분석하기)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9회차 | 유엔아동권리위원회와 모니터링(대한민국 아동인권의 현주소)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10회차 | 긍정적인 훈육(다양한 사례를 통한 올바른 지도방법)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11회차 | 영화로 보는 아동인권바로알기(아동관련영화감상 후 역할분석하기)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
12회차 | Unicef 아우인형만들기 / 수료식 | 강의/실습 참여형수업 |